구르메 _ 하남 이자카야 대수선&리모델링
단독주택에서 이자카야로의 대변신!
I'm a paragraph. Click here to add your own text and edit me. It’s easy. Just click “Edit Text” or double click me to add your own content and make changes to the font. I’m a great place for you to tell a story and let your users know a little more about you.
DDARCHITECTS

경주 안과 인테리어 제안서|지역적감성을 반영한 한스타일 인테리어
건축주는 경주의 한 안과에서 직원으로 일을 하고 있었으며, 독립하여 친구 3명과 함께 동업을 하기위해 장소를 구하고 인테리어를 하기 위해 요청을 해왔다.
약 130평의 'ㄱ'자로 꺽여있는 평면구조였으며, 건축주는 몇가지 가이드 라인을 제시해 주었다.
첫째, 이지역에 하나뿐 인 안과병원 만들어 달라는 요청 / 둘째, 병원의 특성상 환자들의 동선이 복잡하게 꼬이지 않게 해달라는 요청 / 셋째, 보통의 병원의 경우 채광이 잘 되지 않아 실들이 많이 어두우니 채광이 잘드는 병원으로 만들어 달라는 요청 / 넷째, 사람들이 편히 쉴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어 달라는 요청이었다.
우리는 이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설계를 시작하였다.


평면대안|
건축주가 요청한 시스템으로 평면 구성을 하였으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동선을 고려하여 기능과 공간의 효율을 잘 접목시켰다. 안과에서 동선은 크게 대기를 한다음 접수 > 검사 > 상당 > 진료 및 수술을 하는 동선이라 환자들의 동선이 서로 얽히게 하지않으면서 평면을 구성하는 것이 큰 관건이었다. 그리고 공용부쪽으로 창을 내면서 자연채광을 가능하게 만들어 공용공간이 항상 밝은 공간이 될 수 있게 계획되었다. 또한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는 대기실 및 휴게공간에는 사람들이 편안하게 휴게할 수 있도록 작은 정원 과 셀프카페를 만들었다.




디자인컨셉|
안과 실내의 전체분위기는 어떻게 잡을까?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었다. 건축주는 이 지역에서 하나뿐인 안과를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 지역에서의 아이덴티티를 확보하고 개성있는 디자인을 어떻게 해야할까? 여기서 부터 첫 디딤발을 내 딛었다.
여기 경주는 신라의 천년의 수도였다. 경주는 전통적인 모습들을 많이 찾을 수 있다. 이런 전통적인 모티브를 가지고 안과의 현대적인 기능과 매치하여 디자인을 시작하였다. 즉 경주의 지역적특성과 안과라는 현대적공간이 만나서 이 곳에서만 볼 수 있는 한스타일의 공간이 탄생되었다. 실내의 재료마감도 한국적 정서에 어울리게 목재 및 와편, 한지등을 사용하여 은은하고 부드러운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또한 안과의 시력측정기를 모티브로 한 벽면 디자인으로 이 안과만의 개성있는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